프로폴리스 구매 전, 꼭 확인해야 할 4가지
안녕하세요. 영바이몰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꾸준히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영양성분을 다루는 영양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규모가 커지는 것과 비례하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과대광고를 하는 업체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행정 처분 조치를 받는 업체를 제법 자주 발견할 수 있고 프로폴리스도 품질, 함량 관련 그런 이슈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 과연 '나의 프로폴리스는 제대로 된 제품이 맞나?', '안전한 원료를 쓴 게 맞나?'라는 고민은 필수겠죠.
양질의 정보와 간략히 추린 기준들을 공유해 드릴게요. 혹시 제품을 살펴보며 비교할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글의 끝에 선택 가이드를 요약하여 정리해 두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 이 글은 제품에 대한 설명이 아닌 건강정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먹어야 하는 이유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침샘 분비물과 여러 식물들이 분비하는 수지 성분을 혼합한 물질입니다. 벌집을 보호하고자 자연적으로 생성된 천연 항생물질인 거죠.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건강 개선 기능은 항균-항바이러스 효과인데요, 이는 국가와는 관련 없이 대부분의 프로폴리스에서 나타나는 기능입니다.
세균의 세포막과 프로폴리스가 만나면서 세균의 이동성을 감소시키게 되고 항균 기능이 활성화되는 겁니다.
이런 기능성은 위궤양, 여성 질병, 편모충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초기 질병 증상 완화에 일정 역할을 함을 확인하여 항생제를 복용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가 가장 돋보이는 분야는 바로 구강 건강입니다.
구강구취균에 특히나 강한 항균 활성을 보이는 프로폴리스는 일반적으로 0.22㎎/㎕농도의 프로폴리스를 첨가했을 때 평균적으로 5시간 내에 대부분의 균이 사멸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식약처는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건강한 성인, 노인 및 질병 보유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실험에서 이상 증상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지만,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위장, 호흡기, 피부에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염증 등의 과민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지식인만 보더라도 알레르기에 대한 질문이 많은 데요, 그러므로 평소 알레르기 관련 증상이 있으시다면 본인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효능을 확실히 누리고 싶다면? TIP 4가지
01. 프로폴리스의 핵심은 '플라보노이드'
각종 화합물과 미네랄 등으로 구성된 플라보노이드는 프로폴리스에서 가장 핵심적인 복합물질입니다.
대부분의 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식물 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천연 기능성 성분입니다.
체내 면역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 항산화 등 다양한 신체적 활성 기능을 하기 때문에 프로폴리스에 있어 가장 소중한 성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의 보다 확실한 효능을 위해서는 플라보노이드 10㎎ 이상이 함유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고용량 복용법으로 단기적인 효능을 누리기보다는 적정량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일일 섭취량과 같은 함량 정보는 쉽게 확인이 되는 것이지만 복용 중이거나 구매 예정 제품의 품질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품질을 따질 수 있는 정보를 미리 아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품질 확인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02. 노케스템 (NOCHESTEM)
무첨가, 무화학을 자랑처럼 내 걸어놓고서 뜯어보면 교묘한 눈속임을 하고 있는 업체가 많습니다.
원료를 언뜻 보면 무첨가 한 성분들을 나열해 실제로 무첨가인 것처럼 보이나 자세히 보게 되면 대체 화학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죠.
HPMC, 소르빈산, 소르비탄, 포스파틱애씨드, 착색착향료 등
위와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 않은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일부는 괜찮을 수 있으나 많이 든 것은 건강 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케스템' 표기를 찾을 수 있다면 한결 간편한 선택이 가능한데요, 노케스템은 'No Chemical System'의 약자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한단 표시입니다.
제조 공정에서 화학성분, 원료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품만이 이 표시를 할 수 있죠.
03. 품질 관련 정보 여부
수많은 제품 중 일부는 '고함량'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해 '값싼 원료가 많이 들어간 건 아닌가?'와 같은 의문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한편 일부는 성분, 원산지, 함량, 인증과 같은 정보들을 체크하여 까다롭게 제품을 구매합니다.
하나하나 확인하는 과정은 처음엔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만, 나와 내 가족이 복용할 영양제만큼은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각종 정보들을 확인하는 과정이 힘드시다면 원산지, 원재료, 제조사와 같은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된 상태인지 정도라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04. S.I.F 인증 마크가 있어야 그린프로폴리스
'그린프로폴리스'는 브라질에서도 청정 고산지대에서만 살아남는 박카리스 수목으로 꿀벌이 만들어내는 프로폴리스입니다.
여타 프로폴리스들과는 달리 고농축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류를 함유하고 있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문제는 일반 프로폴리스인데도 '그린프로폴리스'라는 제품명을 써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주는 제품이 종종 발견된다는 겁니다.
제품명까지 통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린프로폴리스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브라질 정부에서 부여하는 까다로운 품질 보증 마크인 S.I.F 인증마크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TIP 정리] 01. 프로폴리스의 핵심은 '플라보노이드', 10mg의 함량을 확인 02. 노케스템 (NOCHESTEM), 화학첨가물, 부형제의 첨가 유무 확인 03. 원산지, 원재료, 제조사 등의 정보 여부 확인 04. 그린프로폴리스를 찾는다면? s.i.f 인증마크 확인 |